상단여백
HOME 생활 도전 CEO
매스컴이 소개한 아주 특별한 그 곳! ㈜해동수산 오종근 대표
김태인 기자 red3955@hanmail.net | 승인2015.07.08 09:24

[대한뉴스=김태인 기자] 우리가 흔히 찜이나 된장찌개에 넣어 먹는 미더덕, 이 미더덕 속에 놀라운 효능이 발견되어 회제가 되고 있다. 이미 알려져 있는 것처럼 변비해소 뿐만 아니라 다이어트효과, 성인병 예방에 탁월한 효과를 보이고 있다. 더욱이 최근에는 고혈압에도 예방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됨에 따라 사람들로부터 주목을 받고 있다. 이에 연간 2,500톤, 우리나라 미더덕의 80%이상을 생산하고 있는 창원시 마산합포구 진동면 앞바다에 위치한 (주)해동수산(대표 오종근)이 바로 그 곳. ‘CHANNEL A 이영돈 PD의 먹거리 X 파일’에 소개되기도 한 이곳은 재배부터 가공까지 자연 그대로 방식으로 하고 있어 주목을 받고 있다.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며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한 미더덕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알고 있는 것처럼 미더덕에는 혈중 콜레스테롤을 개선해주는 성분이 들어있어서 성인병 예방에 아주 탁월한 효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미더덕은 칼로리가 낮아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며 비타민 성분이 골고루 함유되어있어 피부미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미더덕에는 카로티노이드계 향산화물질이 들어 있어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DNA손상을 막아주어 노화방지에 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최근에 두 대학의 연구팀에 의해 미더덕에 불포화지방산인 EPA, DHA가 풍부하여 동맥경화와, 특히 고혈압에 좋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

경남대학교 식품생명학과 이승철 교수팀은 3년여에 걸쳐 제주대 해양의생명과학부 전유진 교수팀과 함께 연구한 결과 ‘미더덕’에 함유된 단백질의 가수분해물이 혈압 상승을 유발하는 ‘안지오텐신’ 전환 효소의 활동을 저해하고, 혈관 확장을 유발해 혈압을 낮추는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 같은 연구 결과는 동물실험에 이어 제주대학교병원이 실시한 임상시험에서도 검증됐다. 또한 유럽식품연구과학회지(European Food Research and Technology)와 공정생화학회지(Process Biochemistry) 등 2개 국제 학술지에도 게재되기도 했다.

 

“살이 가장 탱탱한 4월에서 5월에 나는 미더덕과 고혈압을 억제하는 신약으로 임상실험을 한 결과 고혈압을 억제하는 효과가 거의 동등하게 나타났습니다. 이는 미더덕이 그만큼 고혈압을 예방하는 효과에 탁월한 효능을 보이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실질적으로 미더덕에는 인간에게 필요한 영양요소가 다량 함유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 중, 미더덕이 인간에게 가장 중요한 간기능을 보호해주는 이유는 미더덕속에 타우닐 등의 기능성 물질과 아스파라긴이 들어있기 때문이다.

 

 

물에서 나는 더덕, 미더덕

“미더덕은 척삭동물문 미색동물아문에 속하는 멍게류로 모자반의 피낭입니다. 나라마다 부르는 이름이 다르며 동물이면서 식물의 특성을 음식물로 잘 알려진 해양생물입니다. 하지만 그 성분은 유일하게 동물성 생물입니다. 일반적으로 미더덕은 멍게의 양식 과정에서 부산물로 취급되었으나 지금은 양식으로 생산되고 있습니다. 전체 몸길이는 5~10cm로 황갈색을 띠며 외피는 섬유질과 같은 물질로 되어있고 딱딱합니다. 미더덕이라는 이름은 육지에서 나는 더덕처럼 생겼다고 하여 ‘미더덕’이라는 이름이 생겼다고 합니다.”

 

미더덕이라 하면은 일반적으로 찜이나 된장찌개로만 먹는 줄로 알고 있지만 미더덕을 이용한 음식은 다양하다. 미더덕회, 미더덕회덮밥, 미더덕 무침, 미더덕 젓갈 등이 있지만 그 중, 진동에서만 맛볼 수 있다는 미더덕회는 그 맛이 과연 일품이라고 한다. 오 대표는 “미더덕 속에 들어 물은 바닷물과 더불어 미더덕이 먹이로 먹은 미역이나 다시마 등이 소화된 액체로 번비 등에 좋은 효과가 있지만 단, 뜨거운 찌개 안에 있는 미더덕을 먹을 때는 조심해야 된다”고 설명했다. 특히 (주)해동수산에서 직접 생산해 가공까지 직접 하고 있는 미더덕과 젓갈은 국내 뿐 아니라 미국으로도 수출을 하고 있다.

 

 

“앞으로 미더덕의 발전과 어른들뿐만 아니라 아이들도 즐겨 먹을 수 있는 국민음식으로 발돋움하기 위해 미더덕의 퓨전화를 하고 싶습니다. 그래서 미더덕이 남녀노소 누구나 즐겨 먹을 수 있는 음식으로 사랑받을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미더덕의 퓨전화를 꿈꾸며 질 좋은 미더덕을 생산하고 있는 (주)해동수산의 오종근 대표의 바람처럼 몸에 좋은 미더덕을 남녀노소 누구나 즐겨먹을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제품구입문의:055 271 5118

<저작권자 © 대한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태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회사소개찾아오시는 길이용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고충처리인 도입 운영제휴안내광고안내자문위원단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시 강서구 양천로 401 강서한강자이타워 대한뉴스  |  대표전화 : 02-3789-9114  |  팩스 : 02-778-6996
종합일간지 등록번호: 서울 가 361호  |  등록일자:2003.10.24.  |  인터넷 등록번호: 서울 아 03648  |  등록일자:2015.03.25.
발행인 : 대한뉴스신문(주) kim nam cyu   |   편집인 : kim nam cyu  |  청소년보호책임자 : 정미숙
Copyright © 2017 대한뉴스신문 주식회사. All rights reserved.   |  보도자료 및 제보 : dhns@naver.com
본지는 신문윤리강령 및 그 실천 요강을 준수하며, 제휴기사 등 일부 내용은 본지의 공식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
Back to Top